본문 바로가기

『Audrey`s Diary♥』/『준비』

임신 전 필요한 영양제(영양소) 정리

728x90
반응형

'결혼 하면서 신혼을 즐기다 2-3년 뒤 아이를 가져야지' 하고 생각했다.

많은 선배들의 조언은 새겨들으랬다고 아이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엄청나다고 하는데, 그래서 아주 잠깐 아이 없이 우리끼리 잘 살아볼까? 그게 어쩌면 더 재미있고 넉넉한 삶이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본 적도 없진 않다. 물론 넉넉하고 걱정없는 삶을 살 수 있다는 건 사실이지만 아이가 있으면 더 큰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는 얘기는 부정할 수 없다.

그래서 결론은, 지금은 신혼 1년 즐기고 임신을 계획 하기로 결정을 내린 상태다. 이제 결혼 8개월차이지만 임신 6개월 전부터 몸을 만들어야 건강한 아이를 출산을 할 수 있다는 말을 많이 들어서 한번 먹어보지도 않은 영양제를 폭풍 검색해 봤다.

나처럼 임신 전 먹어야 하는 영양제가 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입증하듯 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왔는데, 임신 전 먹어야 하는 영양제와 임신 후 먹어야 하는 영양제의 차이점이 좀 있긴 하지만 임신 전, 후 먹어야 하는 영양제는 대부분 몇 가지로 갯수가 많은 건 아닌 듯 하다.

특히 같은 영양제나 건강보조제여도 임신 전, 후 복용양이 다르기 때문에 그것도 주의해야 한다고 하니 어느 정도는 관심을 가지고 챙겨먹어야 할 것 같다.

 

내가 알아 보고 정리 한

임신 전 먹어야 하는 주 영양소 : 엽산(비타민B9), 철분제

임신 중 먹어야 하는 주 영양소 : 엽산, 철분제, 칼슘, 비타민, 유산균

출산 후 먹어야 하는 주 영양소 : 엽산, 철분제, 칼슘, 비타민

 

임신 전 필요한 영양제(영양소) 정리

 

1. 엽산

엽산을 임신 준비부터 초기까지 꼭 필요한 영양소로 태아 뇌나 척수가 되는 신경관 형성, 발달에 관여한다. 따라서 결핍되면 신경관 장애 등 기형아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

 

 

엽산은 녹황색 채소를 비롯한 각종 채소, 과일, 콩, 곡물 등에 많이 들어 있다. 그러나 엽산은 식품만으로 섭취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채소는 저장 후 3일이 경과하면 엽산의 70%가 자연 소실되고 조리 시에는 95%가 파괴되기 때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태아 뇌 발달에 좋은 엽산 - 모든 임신부들이여, 엽산을 먹읍시다 (행복한 280일 임신 가이드, 차병원)

 

 

2. 철분제

철분은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필요한 '적혈구'의 생성에 필수이다.

 

이 두가지 영양소인 철분과 엽산은 임신 기간에 절대 결핍되면 안 되는 영양소로 아주 잘 알려져 있다.

그 외에 오메가 3 유산균 등이 있는데, 이러한 영양소들은 음식의 섭취만으로 권장량을 채울 수 없다. 음식의 영양분이 많이 남아 있지 않기 때문이다.

 

임산부 영양제 고르는 법

 

영양제를 구성하는 성분은 1. 부형제, 2. 주원료, 3. 부원료로 나눌 수 있다.

1. 부형제

부형제는 가루 상태의 원료를 알약모양으로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부형제를 사용하면 알약의 깨짐이나 묻어나옴 등을 막을 수 있어 생산성도 향상된다. 주로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과 같은 화학부형제들이 사용된다.

 

2. 주원료

 

 

주원료는 말 그대로 영양제의 주된 원료를 말한다. 엽산제는 엽산, 철분제는 철분 등등... 주원료는 제품 원재료 및 함량이라는 곳에 가장 먼저 표기되는데, 영양성분명과 원재료 명이 함께 포기되어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예) 건조효모(비타민D), 건조효모(엽산)

 

3. 부원료

부형제와 주원료를 제외한 나머지 원료이다. 보통 맛이나 색, 향을 좋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합성착색료, 합성착향료 등의 합성첨가물을 의미한다. 화학부형제나 합성첨가물의 경우 식약처가 정해 놓은 가이드라인에 맞게 사용되고 있지만 화학성분은 먹어서 좋을게 없으니 잘 확인해 보고 구매해야 한다. [각주:1]

 

정리 : 임신 초기엔 엽산을, 임신 중기엔 철분을 잘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임신 후기엔 태아가 급속도로 성장을 하기 때문에 단백질과 채소 위주의 식단을 짜면서 고열량 저칼로리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 체중을 고려하면서 섭취한다면 태아와 산모 모두에게 건강한 식단이 될 수 있다.

 

특히 EU의 후원과 뮌헨 대학병원이 주간하여 아테네에서 8월 25일부터 3일간 개최된 한 학회에서 임신과 수유기간 동안에 오메가-3-지방산을 매일 최소한 200mg정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고 한다. 오메가-3-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한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은 임산부에 비해 체중이 더 많은 아이를 출산하고, 조산율이 감소하였으며, 출산한 아기에게는 눈과 뇌의 건강이 더 양호했다고 보고하였다고. 그러나 서구식 식단은 오메가-3-지방산 의 섭취가 충분치 않음을 경고하였으며, 최소한 1주일에 2회 이상 생선을 섭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하니 오메가-3-지방산 또한 매우 중요한 영양소임을 알 수 있다.[각주:2]

임신 전 영양소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어떤 시기에 섭취해야 하는지 잘 몰라서 검색해 가면서 정리해 봤는데, 아직 많이 부족한 듯 하다. 섭취 권장 용량 등도 꼼꼼히 따져서 시기별로 잘 섭취해 줘야 건강한 출산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앞으로 더더욱 많이 알아가야겠다.

 

출산, 임신같은 단어는 나와는 먼 이야기 같았지만 왠지 조만간에 익숙해질 것 같은 예감이다.

 

 

 

 

  1. http://blog.naver.com/nok1191/221024374238 [본문으로]
  2. http://www.talking-food.de/ [본문으로]
728x90
반응형

'『Audrey`s Diary♥』 >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산부에게 엽산이 중요한 이유?  (0) 2017.06.15